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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Google Analytics) (티스토리 블로그, 웹 예시)

레츠고응이 2023. 7. 9.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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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안내

서비스의 사용자 행동데이터 수집 및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수집, 분석을 위해 GA 툴은 정말 많이 사용되죠. 이 툴의 가입 및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목차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2. 계정생성

3. 속성 만들기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작성

5. 비즈니스 목표 설정

6. 약관 동의

7. 데이터 수집 OS 선택

8. 데이터 스트림 설정 (웹의 경우) 

9.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확인 

10.  구글태그 설치 (구글 태그 구성이 되어있지 않다면)

11. 구글태그 붙여넣기

12. 계정 및 속성생성완료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https://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 홈
구글 애널리틱스 홈

 

 

 

 

 

2. 계정생성

 

계정 이름은 영문으로 설정해야합니다. 데이터 공유 옵션 원하는 것으로 Check! (저는 디폴트 옵션으로 했습니다) 

계정생성
계정생성
데이터 공유 옵션
데이터 공유 옵션

 

 

 

 

 

3. 속성 만들기

 

속성이름도 영문으로, 보고시간대와 통화를 선택합니다. (꿀팁! 보고시간대는 보고서에 사용할 시간대를 의미합니다. 곧, 내가 얻고자 하는 데이터들의 특성들이 특정 국가에 연관이 깊은지를 고려하면 됩니다. 추후에 변경이 가능하지만, 변경한 이후부터의 수집된 데이터들만 보이는 한계가 있기에, 초기에 설정을 얻을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속성 만들기
속성 만들기
속성 만들기
속성 만들기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작성

 

업종과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테스트로 블로그에 대한 유입, 행동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업종은 온라인 커뮤니티로, 비즈니스 규모는 가장 많은 것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비즈니스 세부정보
비즈니스 세부정보

 

 

 

 

5. 비즈니스 목표 설정

 

GA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이죠. 얻고자 하는 목적들을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그에 맞춰서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세팅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목적 선택
비즈니스 목적 선택

 

 

 

6. 약관 동의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계약 팝업이 뜹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약관이고요.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약관동의
약관동의

 

 

 

 

 

7. 데이터 수집 OS 선택

 

어느 OS로 모이는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냐를 묻는 겁니다. 내가 주로 앱을 사용한다면 Android 혹은 ios 에 따라서 선택 그 반대라면, 웹을 선택합니다. 

 

데이터수집
데이터수집

 

 

 

8. 데이터 스트림 설정 (웹의 경우) 

 

8-1) 웹 선택

 

데이터 스트림 곧, 데이터를 받아올 OS의 구체적인 유입경로를 선택하는 것으로 인지하면 됩니다. 그러니 웹으로 선택하면 유입 웹 사이트 URL 이겠죠 

데이터스트림 설정
데이터스트림 설정

집중.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 데이터까지 수집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이는 가급적 많은 데이터의 특성들을 수집해놔야, 나중에 내가 원하는 데이터로서의 변형 및 응용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향상된 측정
향상된 측정

그러면 향상된 측정 중의 수집 데이터 목록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필요없는게 아니라면 모두 on 상태로 두시면 됩니다.그리고 저장 버튼 클릭. 그리고 원 상태로 돌아가서,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수집 데이터목록
수집 데이터목록

 

 

 

 

 

9. 웹 스트림 세부정보 확인 

그러면 웹 스트림 세부정보가 나옵니다. 여기는 데이터 분석이 될 스트림에 대한 ID 및 측정 ID 가 발급됩니다. 이는 기본 키로서 역할을 하여 각각의 URL 마다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 스트림 세부정보
웹 스트림 세부정보

여기에서 이벤트는 Click 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이벤트 수정이나 맞춤 이벤트 만들기는 추후에 해보도록 하죠. 그리고 가장 하단에 보이는 구글태그가 가장 중요합니다. 데이터 수집을 할 url에 구글태그가 심어져있어야, 그 url에서의 모든 행동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 안내는 아래에서 안내드릴게요.  

이벤트 및 구글태그
이벤트 및 구글태그

 

 

 

 

 

10.  구글태그 설치 (구글 태그 구성이 되어있지 않다면)

 

태그 안내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간접설치와 직접설치가 나옵니다. 

구글 태그 설치 (간접 설치) 는 툴을 활용한 설치이고, 지원되는 플랫폼이 있어야 활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접설치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구글태그 간접설치
구글태그 간접설치

직접설치는 다음과 같은 구글태그를 직접 복사하여 내가 수집할 데이터 스트림의 url html 태그에 해당 태그를 그대로 붙여넣는 방식입니다. 그 방법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들어 설명드릴게요) 

구글 태그 직접 설치
구글 태그 직접 설치

 

 

 

 

11. 구글태그 붙여넣기

 

먼저 웹 스트림의 url을 들어옵니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오셔서, (보통) 좌상단 메뉴에 스킨편집을 누릅니다. 

스킨편집 클릭
스킨편집 클릭

그 후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html 편집 클릭
html 편집 클릭

구글태그 직접설치에 head 끝에 넣어달라고 되어있습니다. head 의 끝은 </head> 를 의미합니다. 그 뒷 부분에 복사한 html 구글 태그를 붙여넣어주세요. 그러면 끝입니다.  

html 태그 붙여넣기
html 태그 붙여넣기

 

 

 

 

 

12. 계정 및 속성생성완료 

 

웹 스트림 만들기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데이터 수집 섹션에 돌아와서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계정 및 속성이 생성되었다고 뜨고, 데이터 수집 대기 중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최대 48시간이 할애될 수 있다는 점이 언급되어있으니, 2일 후에 들어가보시면 GA 데이터들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계정 및 속성생성완료
계정 및 속성생성완료

 

 

 

 

 

이렇게 설정을 완료했으면, GA 툴을 본격적으로 이용해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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