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 꾸미기 할 때 돈 아끼는 방법 (집 꾸미기 돈 절약 방법) - 당근 UX
당근마켓을 활용하세요. 10만 원 이내에 돈으로 나의 방을 실제로 신제품들로 직접 사 와 꾸미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잡으며 비용 절감이라는 소중한 혜택도 거머쥘 수 있습니다. 단돈 10만 원 이내로 내 방 꾸미기 집 꾸미기 성공적으로 인테리어 한 사례가 있습니다. 당근으로 방 꾸미기 집 꾸미기를 하기 위해 당근 거래 시 주의사항과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당근마켓의 장점, 당근마켓의 본질, 당근마켓이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세 가지 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당근을 서비스 관점에서의 본 당근의 매력적인 ux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당근마켓으로 내 방 집 꾸미기
당근마켓에서는 동네에 온갖 중고 거래 가능한 물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형제자매가 네 명인 저희 집에는 방 갯수가 모자르기에 거실의 일부를 나의 방으로 만들었는데요. 그때 필요한 물품들을 당근마켓에 중고 거래를 활용하여 모두 장만했습니다.
내 방 꾸미기 할 때 당근마켓 100% 활용하는 방법
- 내가 구매해야 하는 인테리어 제품들을 검색하여 시세와 동향을 확인합니다.
- 원하는 나의 인테리어 제품들이 없다면 해당 제품은 키워드 알림을 합니다.
- 평상시 키워드 알람이 뜨면 누구보다 빠르게 들어가 해당 제품의 상태와 컨디션을 보고 내가 원하는 물품의 사이즈와 디자인 형태와 결합하는지를 빠르게 확인합니다.
- 내가 딱 찾는 물품 원하는 제품이 뜬다면, 해당 판매자에게 즉각적으로 연락하여 대화를 합니다.
- 판매자가 나에게 판매 의사를 밝힌다면, 가격 흥정을 합니다.
- ( 가격 흥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 판매자의 상황에 따라서 반드시 이때 팔아야 하는 경우라면 가격을 낮춰서라도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또한 가격을 낮춰도 판매를 할 의향이 있는 판매자들이 열에서 다섯 명 이상은 있기에 일단 무조건 물어보는 것이 좋은 제품을 값싸게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원하는 가격에 해당 제품을 얻게 된다면 즉각적으로 거래를 요청합니다.
- 거래를 할 때 해당 물품을 어떻게 가지고 올 것인지를 고안합니다.
- 거래 당시 제품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 거래를 한 후 결제를 합니다.
- 판매자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
당근마켓 이용 시 주의사항
- 언제나 웃는 얼굴로 매너 있게 상대방을 대합니다.
- 대화 내용은 다 기록으로 남기에 추후에 자신에게 불리하게 적용 될 언급은 피합니다.
- 상대방과 대화 시 친절하고 화량이 넓게 상대방을 존중하며 대합니다.
- ( 주의 나의 매너 온도의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매너 온도가 높아야 추후에 올리게 될 물품들 혹은 거래를 시도할 때 상대방이 나와의 거래를 수락하거나 수긍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너무 매너 온도가 좋지 않으면 상대방들은 나와의 거래를 꺼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당근마켓의 장점
편리하고 쉬운 UX
사용자 경험을 뛰어나게 보여주는 당근마켓입니다. 일단 게시물을 누구나 쉽게 등록할 수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 없이 간단하고 편리하게 언제든지 등록을 하게 해 놓은 ux가 매우 혁신적이었습니다. 그러기에 나이가 많은 어른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mz세대들 혹은 자식들이 엄마 아빠 등에게 설명을 해 주기에도 매우 쉬워졌죠.
신뢰를 기반으로 한 UX
중고 거래와 직거래의 단점이 사기의 위험이라는 것인데요. 이를 당근마켓은 동네 인증을 통해 동네 거주하는 사람들 과만 중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당근의 귀여운 브랜딩 이모지
카카오 출신 창업자 답게 당근의 브랜딩도 매우 성공적으로 했습니다. 일단 주황색 하면 떠오르는 당근의 색깔, 그리고 당근을 상징하고 상대방과의 대화도 매너있고 배려하며 맞출 수 있도록 이모티콘을 개발해 두었습니다.
당근마켓 플랫폼을 벗어난 중고 거래 방지
당근마켓 상에서 거래 내역이 넘을 수 있도록 당근 페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카카오페이처럼 손쉽게 나의 계좌에서 당근 페이 금액을 충전한 후 그 사항으로 물품을 거래할 때 이체를 하는 것입니다.
매우 친절하고 쉬운 설명
대화를 할 때 ‘어떤 내용은 대화 기록으로 주고받지 않아야 하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이를 상세하고 알아듣기 쉬울 정도로 ‘~ 해요’ 체로 작성을 하여 주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극한의 혁신
중고 거래는 쌍방의 신뢰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중고 거래의 본질을 명확하게 꿰뚫은 기능이자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기에 언제나 객관적인 평가 혹은 주관적으로 좋지 않게 느끼는 것들은 그대로 그 사람의 평판의 자동적으로 기입되도록 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사람의 신체 온도를 본다 매너 온도로 지칭한 것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중고 거래를 할 때 본인을 매너 온도를 더욱더 신경 쓰게 되고, 특정한 사람들은 매너 온도를 올리기 위해 중고 거래를 하는 등 여러 가지 패러다임과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유도했습니다.
하고 싶게 만드는 평가
중고 거래를 하고 나면 상대방에 대한 평가를 바로 남길 수 있도록 페이지가 띄워집니다. 그 페이지에는 간단 명료한 어구 혹은 형용사 명사를 활용한 단어 조합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와닿을 수 있는 비유와 표현으로 체감하는 UX 라이팅을 활용했습니다. 이 점이 너무나 공감되어 나도 모르게 평가를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단순하고 짧은 간단한 절차
뎁스가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누구나 쉽게 어플을 이용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누가 기획했는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딩의 일관성
쉽고 단순하게라는 말은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어도 끝까지 지키려는 경향성이 굉장히 강했습니다.
인당 하루 평균 체류 시간 20분
당근마켓에 물건을 한 번 올리면 동시간대에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지를 바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자마자 1분도 안 돼 몇백 건의 조회수가 기록이 되는 등 좋아요 관심 혹은 채팅에 연락이 올 확률이 매우 높은 플랫폼임은 이용하면서 실감했습니다.
당근 마켓의 변화
당근 마켓에서 당근으로 상호명을 변경했습니다.
중고 직거래라는 메인에서 커뮤니티 및 비투비 사업자 광고를 추가했습니다
중고 직거래의 덩치는 커졌습니다 ( 부동산, 중고차 직거래도 가능하니깐요)
커뮤니티는 동네 생활에 대한 정보, 잡담, 소셜 링 및 모임 원, 동호원 모집, 분실 신고 등 각종 카테고리를 동네 주민들과 익명으로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40개의 해외 국가로에 진출을 했습니다.
당근 마켓에 본질
신뢰와 편리함 그리고 무료
당근에 대한 신뢰, 동네 주민에 대한 신뢰, 거래 쌍방에 판매자 구매자에 대한 신뢰
어플의 쉬운 이용 방법, 남녀노소 연령의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사용자에게 좋게 인지되는 사용자 경험과 사용 여정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는 중고 직거래 앱, 대다수의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어플의 기능들 (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당근을 이용한 중고 직거래를 통해 적절한 수입과 찾던 물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세 가지의 본질이 변하지 않으면서 당근 플랫폼의 성장이 이루어지면, 당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장기적이자 지속적으로 지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이 세 가지에서 단 한 가지라도의 달라짐이 생긴다면, 장기적이자 지속적으로 이용할 소비자들의 이탈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중고 거래 시장은 당근마켓 말고의 대체재가 있기 때문에 굳이 당근을 사용하지 않고도 중고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물론 제 생각)
카카오 와 비슷한 당근
일반 사용자 소비자로부터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부가 서비스 선택적 이용에 따른 부과 수수료 혹은 판매료를 받습니다.
대신 수많은 사용자들 대상으로 광고를 할 사업주들로부터 이용 수수료를 받습니다.
광고 수익으로 영업 손실을 메꿔 가고 있습니다.
당근이 성장하려면
애플이 성공한 이유는 브랜드 충성도를 가진 충성 고객이 전 세계에 압도적으로 많은 다수 고객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기에 당근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즉 전 세계에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브랜딩을 강화하고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충성 고객을 확보해야만 꾸준한 수입을 벌어들이는 원천이 됩니다.
또한 당근의 타겟층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하기에, 전 연령을 포괄하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물론 그중에 일부는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지만요.
무엇보다 대중들 머릿속에 각인되어 있는 이미지와 인상 등과 같은 포지셔닝을 기업이 가장 원하는 모습으로 대중이 당근을 인식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 와야 합니다. 대중 머릿속에 오랫동안 각인된 이미지는 쉽사리 변형되지 않기에 오랫동안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당근은 사람들이 당근을 어떠한 이미지와 어떤 인상으로 인식하기를 원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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