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인 구글의 UX, 브랜드 본질, 강력한 차별화점에 대해 의견을 더합니다.
구글 브랜드 본질
' 다양성과 포용성'
구글에 툴들을 사용하다 보면 느끼는 공통점은 전 세계인들의 입장과 이제 맞춰서 ux도 설계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항상 회원가입시에는 전 세계 언어와 전 세계의 성별 주소 등을 포용할 수 있도록 세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특정 국가에서 어떤 이슈 발생이나 전 세계적인 상충되는 갈등이 발생하는 국가에 대한 약간 다른 정책들에 대한 지원도 이런 점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UX
가장 대표적인 사용자 친화적이고, 사용자 중심적인 대표적인 ux를 지니고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사용자에는 일반 검색엔진 인원 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광고주, 협력사 등을 모두 포괄하는 느낌입니다. 당연히 그 사용자에는 어떤 인종차별도 없고 다양한 인 종, 성별 등을 모두 취업한 형태가 익숙하게 눈에 띄게 됩니다.
그 이유는 각종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구글 독스와 같은 협업할 때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점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기술적인 편리함과 확장성, 호환성, 연 동성이 업무에 편리함을 촉진한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특정인들에게 세세하고 세분화된 사용성까지 주도면밀하게 설계되기보단 전 세계 구글을 사용하는 모두가 선호하는 사용성들 위주로의 개편이 이루어짐을 느껴왔습니다. 결국 대표적인 사용상 편리성은 구글에 뛰어난 기술들을 비즈니스 시에 혹은 업무 시에 혹은 개인 업무 처리 시에 유용하고 효율적으로 도움되게 해 주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구글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구글 검색 엔진 결과는 사용자가 찾는 결과를 높은 정확도와 빠르게 컨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러기에 저는 사실 한국에서만의 어떤 것을 찾아야 되는게 아니라면 구글 검색엔진을 많이 이용하곤 합니다. 개발자들도 구글을 많이 활용하는 이유도 바로이 때문이죠. 물론 챗GPT가 도입이 되면서 gpt가 되면은 속도와 컨텐츠의 질 그리고 체계와 보다는 밀리는 면이 있지만, 검색 결과가 최대한 관련성이 깊고 정확도가 높은 것들로 이루어질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에서 독보적인 점유를 획득하고 있는 것이겠죠.
구글에 차별화
가장 큰 차별화점은 포춘에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1위를 6년 연속 선정된 구글입니다. 그 점은 바로 조직문화에서 볼 수 있죠. 구글에는 다 인종사람들이 함께 협업하며 업무를 최대한 효과를 뽑아내는데 집중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창의력과 창조력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묻히지 않고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세세한 시스템과 조직문화가 일하기 가장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시스템에 기반이 되다 보니, 전 세계 글로벌 혁신들은 구글의 아이디어에서 시작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디어가 풍부하게 나오기 위해 부정적인 의견들이 일체 회의나 논의되는 자리에서 나오지 않도록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예스&엔드 기법으로 리더가 소통할 수 있는 사내 분위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개인의 역량과 성장성, 성과가 형성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받는 업무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며, 개인의 성장과 지지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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