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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비교] 다음(Daum) 사용자는 왜 다음 포털을 사용할까? (네이버 다음 포털 비교) - 칼럼

레츠고응이 2023. 7. 14.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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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비교] 다음(Daum) 사용자는 왜 다음 포털을 사용할까? (네이버 다음 포털 비교)  

검색엔진 포털 사이트의 다음(Daum)의 점유율을 알아본다. 다음의 사용자 층의 특성 및 다음 키워드 검색건 수를 통해 다음(Daum) 사용자 분석을 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활발히 이용되는 검색엔진에서의 다음 검색량을 비교해본다. 다음의 향후 방향을 통해 다음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될 건지 또한 설명한다. 마무리로는 다음(Daum)이 성장, 발전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서론

나도 20대로 대부분 검색엔진 서칭은 네이버 혹은 구글을 이용한다. 이 2가지를 이용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정보의 양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2가지 검색엔진은 내가 찾고자 하는 것을 빠른 시간 안에 찾을 확률을 높여준다. 그런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다음을 사용하는 다수가 있을 것인데, 그들은 다음을 왜 이용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무료 검색트렌드 및 검색량 조회가 가능한 툴을 활용하여, 간략한 정보여도 여기서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봐보았다. 
 
 
 

목차

1. 다음의 점유율
2. 다음 사용자 분석
3. 다음 카카오, 네이버, 구글에서의 '다음' 검색량 비교 
4. 다음의 향후 방향 
5. 다음의 성장, 발전방법
 
 
 

1. 다음의 점유율

데이터 솔루션 기업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2022년) 연간 기준 국내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은 네이버가 61.2%, 구글이 28.6%, 다음은 4.8% 라고 전했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올해(2023년) 1월 카카오의 인터넷 포털 ‘다음’ 모바일앱 이용자는 814만명으로 전년 동기(887만명)보다 8.2% 감소했다. 반면, 네이버는 4,291만명으로 전년(4,219만명)보다 소폭 증가했다.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의 점유율 비교하면, 네이버 84%, 다음 16% 이다.
 
 
 
 
 
 

2. 다음 사용자 분석

카카오데이터 트렌드 사이트에서 '다음' 연령별 검색량 비교하니, 주로 노년층 (40~60대) 이용 성향이 짙은 것을 볼 수 있었다. MZ세대 및 젊은 층의 다수가 네이버로 넘어가면서,  그 반대층은 주로 다음 사용자가 아직 많은 것으로 보인다. 
 
구글트렌드 사이트에서 '다음' 하위 지역별 비교 분석 하니, 상대적으로 서울과 같은 도심보다는 지방의 노년층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전라도, 광주광역시, 제주도, 충청북도 지역의 사용자들이 다음 검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왔다.
 

카카오데이터트랜드 '다음' vs '네이버' 연령별 검색량
구글 트렌드 '다음' 관심도 주요지역

 
 
 
구글 검색결과 자료들에 의하면, 노년층의 선호도는 가족과 사회 관계, 건강과 피트니스, 여가 활동, 기술 사용, 문화적인 관심, 경제적 안정 6가지에 관심을 두루 보이고 있다. 이런 관련 활동은 웹 사이트를 보면 정보를 찾거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와 다음이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어, 거의 모든 정보들에 대한 카테고리는 비슷하게 보유하고 있다. 다만 생산되는 컨텐츠의 양이 네이버가 다음보다 많은 한계가 있다. 

다음 웹 사이트
다음 웹 사이트
네이버 웹사이트

 
 
 
 
 

3. 다음 카카오, 네이버, 구글에서의 '다음' 검색량 비교 

 
네이버에서 '다음' 월간 검색량으로는 PC와 모바일을 합쳐 '월간 731만건'이 검색되고 있다.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조회)
다음 카카오에서는  '다음' 월간 검색률이 최근 1년간 월간 평균비율이 다음 3% (네이버는 86%)가 나오고 있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 키워드 조회) 
구글에서는  '다음' 월간 평균 검색률이 최근 1년간 월간 평균비율이 다음 23% (네이버 85%)가 나오고 있다. (구글 트렌드 키워드 조회) 

네이버 포탈 '다음' 월간 검색량
네이버 포탈 '다음' 월간 검색량
카카오데이터트랜드 '다음' vs '네이버' 월간 검색률
카카오데이터트랜드 '다음' vs '네이버' 월간 검색률
구글트렌드 '다음' vs '네이버' 월간 검색률
구글트렌드 '다음' vs '네이버' 월간 검색률

 
 
 
 

4. 다음의 향후 방향 

- 다음의 장점 
2014년에 카카오는 다음커뮤니케이션(주)를 인수했다. 그 이후로 카카오 명칭은 다음카카오로 변경되었다. 그로 인해 다음의 큰 장점은 소셜네트워킹서비스 플랫폼인 '카카오톡'의 사용자를 대거 유입시키기 쉽기에, 국내 카카오톡 사용자가 전국민의 90%가 되는 유저층의 유입경로 접속을 손쉽게 한다는 것이 되었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포털 사이트 접속 기기는 모바일과 PC가 약 8대2 비율이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90% 이상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 다음의 단점
그러나 사용자 대부분의 사용자경험(UX)가 모바일 기기 기준으로 옮겨가면서, 카카오톡의 검색엔진 및 컨텐츠를 활용하는 자들도 많아졌다. 이는 다음의 포털의 역할을 상쇄시키는 것을 한편으로 해왔다. 결국에 카카오톡에 다 있으니, 다음 검색을 할 이유를 모를 때도 있다. 그러나 카카오톡의 UX 중에서는 #해시태그로 검색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카카오톡에 없는 다른 정보들은 '다음'을 통해 검색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다음은 카카오톡 때문에 단점이 더욱 약화되는 점도 있지만, 카카오톡의 보조 수단으로서 다음의 장점이 계속 이용되고 있다. 
 

카카오가 플랫폼 사업을 메신저인 ‘카카오톡’ 중심으로 전개하면서 ‘다음’의 경쟁력은 급속도로 약화됐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에 뉴스, 검색, 쇼핑 등 포털을 통해 제공하던 기능 대부분이 탑재되면서, 이용자들이 굳이 ‘다음’에 접속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됐다.

 
 
- 다음카카오의 2023년 경영방향
그러나 카카오에 소속되면서 다음은 카카오의 경영방향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향후 다음의 발전모습은 어떻게 될 지 카카오톡 대표의 2022년(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퍼런스콜에서 언급한 내용을 보면 예상가능하다.
 
카카오는 ‘다음’ 모바일 뉴스판에 언론사 숏폼 동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한 ‘오늘의 숏’ 탭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톡은 그동안 눈부신 성장을 이어왔지만 아직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많이 남아있고 트래픽도 성장할 수 있다”며 “올해 카카오톡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채팅탭으로 묶여있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세분화하고 대화의 대상과 관계에 맞는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형식과 기능 제공해 카카오톡 커뮤니케이션 질적 성장을 이루는 것





 

5. 다음의 성장, 발전방법

조사해보고 나니, 다음이 발전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생각해보았다. 일단 다수의 네이버, 구글의 검색엔진 사용자에게 왜 다음이 아닌 네이버, 구글을 사용하는지를 묻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 
 
그건 블로그 내 설문을 통해 수집해보겠다. 결과는 추후에 포스팅하겠다.
다음 포털이 아닌 네이버와 구글을 사용하는 이유 설문 참여 (하단 ▼ 이미지 클릭)

네이버 구글 사용이유 설문
네이버 구글 사용이유 설문

 
 
 
일단 주변에서 들은 것과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느낀 점 위주로 개인적인 나의 의견을 정리해보았다.
 

1) 질높은 컨텐츠 생산량 지속증대

이미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결과의 컨텐츠 량은 압도적으로 많다. 네이버 데이터 랩에 따르면 네이버 뉴스에 대한 일일 댓글수만 해도 기본 25만 건~35만건 이상이 나오고 있다. 그 외에도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증권, 네이버웹툰, 네이버지도, 네이버부동산, 네이버금융, 네이버카페, 네이버밴드 등 네이버 하루 이용객(DAU)는 3600만명이다. 
 
- 컨텐츠 생산 플랫폼 개발
일단 지속해서 다음 검색결과의 컨텐츠 생산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한다. 이미 브런치 스토리, 티스토리 등 다음카카오에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은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컨텐츠 생산/소비 플랫폼을 이러한 측면으로 보아 미리 대비하여 개발을 해놓은 것인가 싶다. 
 
- 다음 컨텐츠의 질 향상 집중
지인 중에 카카오 맵이나 다음에 들어가서 맛집을 검색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이유를 물어보니 "찐 맛집 리얼 후기들을 볼 수 있다" 였다. 이는 곧 네이버 컨텐츠의 결함을 나타내기도 한다. 네이버 컨텐츠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인플루언서의 증대와 광고, 블로그마케팅으로 광고비를 받고 후기 작성된 컨텐츠가 과포화되어있다. 그래서 네이버 컨텐츠에 대한 피로도를 가진 사용자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내가 그렇기도 하다. 그래서 '내돈내산'이라는 키워드가 검색어에 오르고, 인기가 될 수 있는 이유인 것 같다. 네이버에 대한 피로도가 생긴 사용자 층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진정성, 리얼, 내돈내산, 진실됨, 신뢰 등의 컨텐츠가 생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 컨텐츠 양 증대 위한 컨셉 마케팅 
그 예시로는 티스토리 처럼 수익창출을 원하는 블로거들을 위해 네이버에 비해 받지 않는 수수료 (0% 수수료) 로 홍보를 꾸준히 하는 것도 방법이며, 티스토리나 브런치스토리만의 차별성 컨셉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가야한다. 네이버 블로그 와는 다른 차별성이 이미 티스토리나 브런치스토리가 가지고 있기에 지속적인 유입이 증대되고 있는게 아닐까 싶다. (브런치 스토리 MAU 14만명 지난해(2022년)에 비해 2만명 증대, 12% 증가율 기록)
 
 
 
 

2) 다음카카오 만의 확장플랫폼 차별성 강화

다음이 카카오에 인수되고 난 이후로 다음 사이트 자체의 변화는 미미한 편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인수 후 체감되고 달라진 것은 다음 회원가입, 로그인을 카카오 연동이 된다는 것과 카카오 확장 플랫폼(카카오스토리, 카카오웹툰, 카카오 맵, 카카오프렌즈 등)을 손쉽게 클릭 한번만으로 진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다음카카오 확장플랫폼 유입량 증대 위한 UX/UI개선
결국에 카카오의 연동으로 시너지를 낼 수 밖에 없다. 카카오가 네이버, 구글과는 대비되게 막강한 차별점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능적인 강조의 가감이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사실 다음의 메뉴와 카테고리는 네이버와 굉장히 유사하다. 그러면 사용자는 네이버의 카테고리 사용이 더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카카오 만의 차별화 확장 플랫폼의 클릭률, 접속률,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다음 사이트에서 해당 플랫폼들의 UI 크기를 키우던가, 모바일이나 PC에서 클릭이 쉽도록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배치로 변경(예를 들어, 모바일에서는 하단바나 FAB, PC에서는 검색창 하단 혹은 상단에 로고 위치하는 것이 좋겠다.)하여 다음만의 UX를 강화할 수 있다. 
 
- 다음카카오 확장플랫폼에 선택과 집중
다음카카오 확장플랫폼(카카오스토리, 카카오웹툰, 카카오 맵, 카카오프렌즈 등) 중에서 인기가 있거나, 성장 증가세가 높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아 잠재력이 있는 플랫폼만 살리는 방향으로 경영의 방향도 집중되면 좋을 것 같다. 대기업들은 높은 성장세에 다다르면 브랜드인지도를 활용해, 사업다각화가 공용의 룰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그러면서 나타나는 약점과 문제점들이 생겨난다. 따라서 특정 플랫폼들만 선택집중하여 운영관리, 지속 개선 업데이트, 공격적인 마케팅, 차별화된 홍보 등을 하면, 그 플랫폼들은 꾸준히 성장하기 좋은 환경 속에 놓일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질높은 컨텐츠 량의 지속적인 증대, 다음카카오 확장플랫폼만의 차별성 강화가 다음이 발전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사항이지 않을까 싶다. 
 
 
 

결론

다음 사이트의 주된 사용자 층은 지방에 계신 40~60대 층이었고, 여전히 이용하고 있는 814만명들이었다. 대한민국 국민의 4.8%만이 다음 검색포털을 이용하지만, 카카오와 연동된 유일한 검색서칭 플랫폼이기에 다음 사이트가 활성화되면 긍정적인 시너지 및 성과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다음 사이트 활성화는 카카오확장플랫폼의 차별성 강화 및 질높은 컨텐츠량의 증대를 하면, 네이버와 완전한 겨루기 상대는 아니더라도 네이버에서의 피로도를 느낀 등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쟁쟁한 경쟁사들이 동일한 시장에 있는 것이 더 높고 좋은 질의 컨텐츠를 받을 수 있기에 기업들 간의 선의의 경쟁을 응원하는 바이다. 개인적으로 기업간의 더 질 좋은 선의의 경쟁을 하면 좋겠어서 궁금증에 의거한 포스팅을 해본다. 이에 관해 의견이나 토론 주제 등이 있으면 댓글로 작성 부탁드려요 (비로그인 사용자도 이용가능)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아요 하트 구독을 부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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